더불어 손혜원 “이 국정농단은 인사로부터 시작… 예산 1500배 증가.. 나랏돈 이렇게 쓰시면 안됩니다.”

더불어 손혜원 "이 국정농단은 인사로부터 시작... 예산 1500배 증가.. 나랏돈 이렇게 쓰시면 안됩니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 더이상 회생 가능성 없는 박근혜정부의 국정농단은 2014년 8월에 국민에게 노출이 되었습니다.

그때 국민들은 거의 못느끼고 있었지만 같은 업계에 있는 사람들로서는 참으로 의아한일이다 라고 생각했던 그런 일이 있었습니다.

바로 김종덕 문체부장관의 임명이었습니다.

같은 학교를 다녔고 같은 업계에 있기 때문에 저는 그분을 잘 알고있습니다.
훌륭한 전문가고 교수라고 볼수있지만, 그사람이 절대 문체부 장관 자리에 맞는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이 국정농단의 시작은 인사로부터 시작되었다는것을 국민여러분들께 알려드립니다.

김종덕 장관이 그 자리에 들어가면서 모두가 다 의문이었지만 바로 답을 알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 다음에 다시 나타난 여러 사람들의 면면을 보면서 알수있었습니다.

일단 안민석 의원이나 배재정 의원, 그리고 서영교 의원 박홍근 의원 김학용 의원들이 이분 청문회때 했던 질문을 제가 잠깐잠깐씩 한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문: 어느 지인이 당신을 추천하였습니까?
답: 제가 전혀 아는바 없습니다.문: 발탁된 이유나 본인이 수락한 의도는 무었입니까?
답: 잘 모르겠습니다.문: 능력이나 자질, 결험, 경륜이 꼭 이 장관자리에 맞지 않는것은 아닙니까?
답: 저는 잘 모르는 일입니다.

문: 저희들도 참 의외라고 생각되는데, 장관후보께서는 혹시 왜 발탁됐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런질문에는)
답: 제가 알지 못합니다…

본인이 왜 장관으로 발탁되었는지 왜 낙점이 되었는지 알지못한다고 했습니다. 심지어는 차은택 감독이 이번에 검찰에서 그렇게 얘기했더라구요, “저도 사람을 추천할때마다 그 사람이 덜컥 장관이 되는걸 보고 놀랐다.”

조윤선 장관에게 묻겠습니다. 조 장관은 적어도 본인이 어떤 능력이나 자질 그리고 경륜때문에 문체부장관에 임명되신지는 아시겠죠?

조: 대통령께서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손: 본인이 아셨냐구요
조: 네?

손: 본인의 자질이 문체부장관에 맞을거라는 생각이 있으셨으니 기쁘게 그자리를 받지않으셨겠습니까?

조: 저는 그.. 제가 이 자리에 맞는다는 생각보다는 이 자리에서 일할수있는 기회가 주어지면..
손: 알겠습니다. 그러면, 혹시 어떤 지인이 추천하셨습니까?

조: 저는 대통령께서 저를 수년간
손: 대통령이 추천하셨군요? 그렇게 알겠습니다.

차은택 최순실 관련된 예산이요, 이 그래프 한번 보시겠습니다.

(김종덕 문체부) 장관이 들어가기 전, 송성각 콘텐츠 진흥원장이 들어가기 전 2013년에 2억이었던 예산이, 2014년에 3억이었던 예산이, 2015년에 865억이
되고, 2016년에 1900억이 됩니다.

그리고 올해, 3000억이 올라왔습니다.

차은택 예산이라고 의심되는 부분만 키워드로 검색을한 예산입니다. 제가 여기서 1748억을 삭감을 했다고 조윤선 장관께서 뭐라고 하셨습니까?

‘일을 못하게 돈을 깎았다’.. 아직도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조: 그.. 국회에서 결정을 해 주시는 것에 맞춰서 사업을 전면 재검토 하고 다시 재정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페이지로 A4로 석장입니다 이 아이템이. 차은택이 만들어놓은 예산의 아이템이 세장입니다. 그안에더 문화창조 벤처단지 다 깎고 싶었지만 제가 375억,385
억 남겨놓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봤습니다. 왜 남겨놨느냐?

거기에 학생들이랑 벤처단지들이 들어왔다고 해서 이사람들이 일을하는데 이사람들 일할자리를 뺏으면 안된다고해서 제가 세번을 가봤습니다.

몆몆 일하고 텅텅 비어있습니다.

내년 예산의 385억이 이사람들한테 들어갈겁니다. 그래도 제가 이 예산은 남겼습니다. 왜냐하면 혹시라도 새로운 사업에 투입되어야할 인재들이 일할자리를 잃으면 안되기 때문에.

375억은요 6~70명의 직원들이 일하는 중소기업의 예산입니다.

나랏돈 이렇게 쓰시면 안됩니다.

문화부예산 이렇게 쓰시면 안됩니다.

[영상: 2분59초]
국정농단은 인사로부터 시작되었다는것을 국민여러분들께 알려드립니다]
[영상: 1분59초]
더불어 손혜원 “나랏돈 이렇게 쓰시면 안됩니다”